[프린터기] 일반용지에 고퀄리티로 출력하는 노하우!!
일반용지에 이미지를 출력하다 보면 잉크가 번진다던지 이미지가 거칠다던지 이런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계실것 입니다. 일반용지에 사진깥은 깨끗한 이미지를 원하는것은 힘이 드나, 프린터와 포토샵을 제대로만 활용한다면 아주 깨~끗한 결과물을 얻으실수 있습니다. 일반용지에 깨끗한 출력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1.이미지
최초에 포토샾으로 작업시 작업창의 해상도를 200dpi이상 300dpi 이하로 작업을 하셔야 최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300dpi 이상은 의미가 없습니다. 프린터와 종이가 그 이상을 표현 못합니다.
2.프린터 설정
프린터 드라이버 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출력 하실 때에 용지선택을 일반용지, 혹은 잉크젯 전용지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프린터 옵션에서 “고속인쇄”는 필히 꺼주셔야 하구요^^ 출력 해상도는 300~360dpi 사이를 선택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용지의 경우 해상도를 너무 높이면 번져버려요^^ epson은 전문가용이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 주셔야합니다.)
3.컬러모드
컬러 프린터라면. 굳이 CMYK로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컬러프린터는 RGB모드에서 최적의 효과를 보입니다. 색감, 인쇄속도, 등등. CMYK 모드는 컬러프린터 인쇄가 아닌, 일반 대량인쇄를 하기위한 필름을 분판하기위해서만 필요할 뿐, 프린터를 사용 할때엔 그 어디에도 쓸 필요가 없습니다. 모드를 CMYK로 설정하여 출력된 결과물이 RGB모드로 출력된 결과물 보다 더 탁하게 출력이 됩니다.
4.종이
일반용지에 사용하신다면 최대한 두꺼운 용지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용지가 두꺼울수록 잉크를 받아들일 수 있는 잉크량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즉 번짐현상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용지의 두께는 용지를 구매 하실 때에 전면부에 적혀있는 mg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mg이 높을수록 용지가 두꺼운 것입니다.
아니면 메이커급 일반용지를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높은 퀄리티의 출력물을 원하실 때에는 컬러프린터 전용지를 써야 합니다. 일반 프린터는 액체잉크를 작은 구멍에서 분사하는 방식을 쓰죠.
일반용지는 잉크가 번지지만, 전용지는 용지 한쪽 표면에 잉크가 번지지 않게 특수처리를 했습니다.
번짐현상없이 깨끗한 품질의 출력물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용지를 쓸 경우 제일 성능이 좋은 것이 EPSON 제품입니다.
5. 프린터 상황
잉크젯 프린터의 경우 노즐이 막히거나 잉크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미지의 해상도가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울 만큼 나쁘다거나 혹은 색상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을 시에는 ‘프린터 노즐검사’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미지가 흐릿하게 출력된다 싶으면 프린터 헤드정렬을 해주면 됩니다.
헤드정렬을 하고나면 해상도가 상당히 안정적으로 출력됩니다.
6.프린터 장비
요즘 일반 용지에도 프린트가 가능하다고 나온 제품도 있는 것 같던데. 아무래도 전용지에 쓴 것 만큼은 못하겠죠. 제 경험상. 일제 프린터는 BJC 제품이 일반용지에 뽑았을 때 상태가 제일 좋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BJC는 국내에서 많이 알려진 제품이 아니기에 HP제품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일반용지에 출력하였을 때 결과물 퀄러티---BJC > HP > EPSON
---전용지에 출력하였을 때 결과물 퀄러티---EPSON > HP > BJ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