엡손 얼마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잉크잔량이 확 줄었어요
엡손프린터기의 경우 잔량표시는 실제양과 남아 있는 양과 화면에 보이는 양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칩부착 카트리지를 사용하는 프린터기의 경우에는 쌍방향 카트리지 인식 방법과 메모리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트리지가 장착이 되면 카트리지 겉면에 부착된 칩과 프린터기에서 이 칩하고 마주보는 인식센서 메모리 부분이 카트리지 겉면에 있는 IC 칩의 기록을 읽어 잉크 통계치를 나타나게 되는데 이론적으로는 카트리지에 부착된 IC 칩에 카트리지의 잉크잔량통계치가 기록되어져 있으므로 재장착시 카트리지의 잉크잔량을 나타내게 됩니다.
하지만 이 칩부착카트리지는 잉크없음 신호가 없는 가운데 카트리지를 교체 했을 경우 새 카트리지를 장착했지만 프린터기의 메모리 기록으로 인해 직전의 잉크량을 IC 칩에 메모리 해버리는 결과를 야기 시키게 되어 사용자로부터 새카트리지에 잉크가 적게 들어 있다는 오인을 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사실 사용자가 잉크장착시 또는 다시 카트리지를 꺼내서 손으로 느끼는 카트리지의 무게를 생각 해본다면 이러한 오류가 카트리지 속에 있는 잉크량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실겁니다.
즉, 칩이 부착된 카트리지의 경우 프린터 소프트웨어(드라이버)가 정상적이고 사용자가 잉크없음이라는 프린터기 신호가 들어온 상태에서 실제로 잉크가 떨어진 카트리지를 정확히 교체를 한 경우에 잉크가 가득차지 않고 잉크량이 조금 있는 것과같은 그런 식으로는 인식 될 수 없습니다.
그렇게 인식이 되었다는 것은 프린터 소프트웨어(드라이버)이상 또는 장착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대분분 사용자들이 착각하기 쉬운 부분은 실제로 프린터기 소프트웨어가 표시하는 잉크잔량이 실제 카트리지 내부와 연결된 무엇으로 체크하여 표시하는 것으로 오인하기 쉬운데, 이것은 틀린 생각입니다.
간단한 해결방법은 프린터드라이브를 지우고 다시 깔아 보시면 정상적으로 해결이 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